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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가정홍보용 영양교육자료(어린이 식생활 지침)
작성자 권미희 등록일 13.03.28 조회수 1033
 

어릴 적 식습관은 어른이 되어서도 이어져 평생 건강의 기틀이 마련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바른 식생활 태도로 건강하게 성장하여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어린이를 위한 식생활 지침』을 꼭 실천해 주세요!

[어린이를 위한 식생활 지침의 중점 영역 4가지]

   1. 미량영양소의 적정섭취

   2. 적정체중 유지

   3. 나트륨 섭취 감소

   4. 건강한 식생활 행태

어린이를 위한 식생활 지침 & 실천지침

 

  음식은 다양하게 골고루

-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습니다.

-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소 섭취를 증가시키기 위해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먹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성장과 유지에 필요하며, 특히 병을 이기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 키가 쑥쑥 크기 위해서는 칼슘의

  섭취가 중요하므로 우유나 유제품을

  먹도록 합니다.

 

   많이 움직이고, 먹는 양은 알맞게

- 적당한 운동은 건강한 근육, 뼈, 관절의 형성과 유지에 도움을 주고 자신감을 심어주며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게 합니다.

 건강한 몸은 충분한 식품의 섭취와

 적절한 운동으로 만들어집니다.

 밖에서 하는 놀이를 즐기도록 합니다.

  식사는 제때에, 싱겁게

아침을 굶게 되면 활동성과 집중력이 감소되어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다음 끼니에

과식을 유발하게 되어 비만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하여 건강을

지키도록 합니다.

 간식은 안전하고, 슬기롭게

- 아동기는 활동량이 많고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므로 많은 양의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어린이는 위의 크기가 작아 한꺼번에 많은 음식을 먹기 힘들므로 영양소가 풍부한 우유나 과일같은 간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과자나 음료수, 패스트푸드는 다른 식품에 비해 에너지만 많이 공급하므로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식품의 영양표시,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선택합니다.

  식사는 가족과 함께 예의바르게

- 올바른 식사예절을 지키는 것은 다 같이 사는 사회의 기본입니다. 제자리에 앉아서 먹고 조용히 이야기를 나누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합니다.

- 음식을 먹기 전에 꼭 손을 씻습니다.

- 버려진 음식물은 경제적인 손실뿐만 아니라 환경오염의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환경오염을 줄인다는 마음으로

 먹을 양만큼 담아서 남기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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