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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가정홍보용 영양교육자료(여름 건강식생활 지침)
작성자 권미희 등록일 13.06.28 조회수 1369
 

여름철 건강 식생활 지침

 

 영양의 균형을 위해서는 먼저 규칙적이고 계획적인 식생활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에 따라 1일 3회의 식사와 일정한 식사량이 요구됩니다. 식사량이 감소하면 자연적으로 수분 섭취도 감소하므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탈수상태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1

열량, 탄수화물, 지방의 과잉섭취에 주의하고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기름은 소량으로 높은 에너지를 내므로 에너지 보급에 적합하지만 과량 섭취시에는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므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육체적인 피로에는 당질을 보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뇌의 에너지원인 포도당 즉, 단것을 섭취하면 정신적인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잉 섭취는 금물입니다.

3

피로감은 비타민, 미네랄 부족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우유, 유제품, 육류, 간, 녹황색 채소 등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4

식욕이 없다고 끼니를 거르면 식욕이 점점 떨어지므로 식초나 감귤류 등의 신맛, 고추, 겨자, 카레가루, 후추 등의 향신료를 넣은 음식으로 잃었던 입맛을 되찾도록 합니다. 이때 향신료는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식욕증진을 위해 뜨거운 음식은 뜨겁게, 찬 음식은 차갑게 해서 먹도록 하고 식사 시 단 것이나 기름진 것을 먼저 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6

과식,찬 것을 많이 먹거나 정신적인 영향으로 스트레스성 설사가 일어나는 경우에는 수분이 모자라므로 수분을 먼저 보충해야 합니다. 이 때 끓인 물이나 보리차를 조금씩 마시고 찬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되는 재료를 이용한 음식으로 밥 대신 죽 같은 자극이 적고 부드럽게 끓인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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